미국 하원 회의 모습(사진=자료)

지난 주말 미국 하와이에서 탄도 미사일 발사 경보가 잘못 내려진 데 대해 미국과 북한 간 우발적 핵전쟁 가능성이 미국 의회에서 제기됐다.

에드워드 마키 (메사추세츠) 미국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태소위 민주당 간사는 지난 13일 하와이에서 실수로 미사일 경보가 발령된 데 대해 잘못된 경보가 전쟁을 불러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마키 상원의원은 가장 앞선 핵 보유국인 미국에서 이런 실수가 일어났다며 북한의 미사일 경보체계가 실수에 얼마나 취약할지 상상해보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이 전했다. .

그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 (인터넷 사회연결망)를 통해 미국이 북한과 협상장으로 복귀하는 데 더 주안점을 둬야 한다고 덧붙였다.

툴시 가바드 (민주∙하와이) 하원의원도 성명을 내 북한의 핵 위협을 제거하기 위해 즉시 미국이 북한과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가바드 하원의원은 특히 한반도 긴장 완화와 비핵화를 위해 미국이 전제조건 없이 북한과 직접 대화에 나설 때라고 강조했다.

그는 주요 방송의 일요일 시사대담에 잇따라 출연해 이번 미사일 경보 오작동 사태가 미북 간 직접 대화의 시급성을 잘 드러냈다고 말했다.

가바드 의원은 하와이 주민들이 이번 미사일 경보 사태를 겪으면서 북한 핵 위협의 심각성을 직접 체험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하와이에서 북한 미사일 발사 경보가 잘못 내려진 데 이어 16일에는 일본에서도 북한 미사일 발사 오보 소동이 벌어지는 등 미사일 경보 소란이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