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기구의 지원을 받고 있는 회령의 한 주민 가족(사진=WFP)

유엔은 올해도 북한이 국제사회의 도움이 필요한 식량위기국가에 포함된다면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의 지원 예산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유엔 산하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이 최근 공개한 2018년 세계 인도주의지원 보고서는 북한의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데 1억 1천400만 달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북한 주민 1천800만 명을 포함해 시리아, 예멘, 남수단 등 세계 30개국의 1억 3천570만 명이 국제사회의 인도주의 지원이 필요한 상태라고 진단했다.

북한 인구 열 명 가운데 일곱 명 꼴인 1천 800만 명이 건강을 유지하기에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열 명 중 네 명 꼴로 영양실조 상태라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지원이 필요한 북한 주민 1천 800만 명 중 1천 300만 명에 대해 유엔의 주요 구호기구들의 지원이 진행될 것이라면서 이를 위해 1억 1천 400만 달러의 예산이 필요하다고 추산했다.

유엔 기구들은 북한의 영양상태가 좋지 않은 임산부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영양 강화 식품을 제공하고 있다.

유엔아동기금(UNICEF)의 카린 휼쇼프 동아시아 지역사무소장은35만여 명의 5세 미만 북한 어린이들을 위한 의약품과 장비가 부족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로 인한 국제사회 대북제재와는 별도로 인도주의 차원의 대북지원은 유지돼야 한다고 밝혔다.

세계식량계획(WFP)은 2016년7월부터 올해 말까지 2년 6개월 일정으로 북한 주민 170만 명을 대상으로 영양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유엔아동기금도 북한 어린이에 홍역 예방접종과 비타민 A를 제공하고 임산부와 6개월에서 23개월된 유아를 대상으로 복합미량영양소를 공급할 계획이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