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강냉이가공공장 생산제품(사진=노동신문)

유엔 산하 식량농업기구는 북한이 국제사회 제재로 인한 유류 부족과 강수량 부족으로 식량부족 상황이 예상되는 국가로 지목했다.

식량농업기구(FAO)는 4일 공개한 ‘세계 조기 경보-식량 안보 및 농업에 관한 조기 행동 보고서’에서 국제사회의 엄격한 경제 제재와 거듭되는 농업실적 부진으로 북한의 식량상황이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더 나빠질 것으로 우려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이 전했다.

그러면서 보고서는 지난해 채택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결의 2375호와 2371호에 따라 섬유수출금지 등 경제적 제재가 가해졌다며 올해 1월 정제된 석유 수입에 대한 엄격한 제한이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북한에 들어가는 유류가 30% 감소돼 농업과 운송분야에서 석유의 이용 가능성이 제한되기 때문에 식량 불안정이 올해 초 악화될 것으로 분석했다.

이어 유류 부족은 농기구의 운용이나 식량 운송 차량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에서 연료의 배급과 제한된 비축은 협동 농장에서 가장 중요한 관심사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지난해 10월 유엔 산하 세계식량계획(WFP)이 제재 조치로 인해 북한에 식량 지원을 제공하는 접근성과 현재 진행 중인 지원 운영 절차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인도주의기구 자금은 제외될지라도 국제금융 서비스가 제재의 영향으로 외국은행의 자산이 동결되거나 조달이 지연됐다고 말했다.

또 지난해 극심한 가뭄으로 주요 곡물 수확량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곡물 생산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평안남북도와 황해남도 그리고 남포시의 곡창지대가 큰 피해를 입었다고 진단했다.

보고서는 북한이 핵개발과 미사일 시험 강행으로 국제사회의 추가 제재를 받고 있으며 경제적 압박이 심해지면서 부족한 곡물을 외국으로부터 들여올 구매력과 비축 능력이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북한에서는 전체 주민 가운데 70% 정도가 기본적인 생활에 필요한 식량이나 영양 공급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이 기구는 비료, 종자, 소형 농기구 등의 제공이나 가금류 및 돼지 등 소규모 가축 등의 즉각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식량농업기구가 보고서에서 공개한  '글로벌 위기지도(Global risk map)'에서 식량 부족 상황이 예상되는 국가는 북한을 비롯해 몽골, 아프가니스탄, 사헬, 시리아, 수단, 에디오피아, 케냐,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미얀마, 방글레데시 등 17개국으로 명시했다.

유엔 안보리는 지난해 12월 대북 석유 정제품 공급을 90%까지 차단하고, 해외에 파견된 북한 노동자들을 2년내 송환하는 내용이 담긴 제재결의 2397호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