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사진=스푸트니크 통신)

유엔 안보리가 지난 주 새로운 대북 제재 결의를 채택한 가운데, 러시아와 중국이 평화적 방법을 통한 북한 문제 해결을 재차 강조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25일 리아노보스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누구도 한반도 전쟁을 바라지 않는다며, 미국이 문제 해결을 위해 군사적 접근법을 계획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고 미국의 소리 방송 등 외신들이 전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북한의 핵보유국 지위 인정 불가', '과도한 대북 제재 반대'라는 러시아의 양비론적 기존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이어 "우리는 북한이 핵보유국 지위를 획득하려는 것을 심각히 우려하고 있으며, 이를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이 방향으로 북한이 취하는 행보는 국제비확산 체제를 훼손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고, 현 한반도 위기 상황에서 아주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우리는 모든 가능한 수단을 통해 전면적 경제·정치 봉쇄로 해석되는 최대한의 압박을 북한에 가하려는 일부 국가들의 노력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한편, 중국 외교부 화춘잉 대변인은 25일 정례 브리핑에서 "모든 당사국이 자제력을 발휘하고, 한반도 긴장 완화를 위한 적극적이고 건설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유엔의 대북 제재가 북한 주민들에게 인도주의적 악영향을 미치거나 "정상적인 경제 교류와 협력"에 지장을 줘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유엔 안보리는 22일 북한의 원유와 정제유 연간 수입량을 제한하고, 해외 노동자 송출을 2년 이내 금지하는 내용 등을 담은 새 제재 결의를 채택했다.

미국 정부는 중국에는 북한 노동자가 8만 명 이상, 러시아에는 적어도 3만 명 이상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북한은 24일 외무성 대변인 성명을 통해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 결의를 ‘전쟁 행위’라며 비난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