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경북도 회령시 입구 전경(사진=자료)

북한이 최근 노동당 민방위부 산하 해안보위대와 국경보위대 인원을 확충하고 지역과 인민반, 공장기업소의 자율경비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강도의 한 소식통은 22일 “올해 군사복무를 마친 제대군인들로 해안보위대와 국경보위대 인원을 추가로 늘리고 있다”며 “한 개 시, 군에 30명 정도이던 국경보위대와 해안보위대를 백 명까지 늘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에 말했다.

소식통은 “노농적위군 보위대는 1992년 노동당 민방위부 소속으로 노농적위대 규찰대라는 이름으로 창설돼 인원은 30명 정도로 국경지역에만 조직됐으나 ‘고난의 행군’ 시기 식량공급을 못하면서 자연적으로 해산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2010년 노농적위대가 노농적위군으로 개편될 당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지시로 기존의 노동적위대 규찰대를 노농적위군 보위대로 재편성했다”며 “국경지역만으로 한정됐던 보위대를 해안을 낀 시, 군들까지 확대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은 24일 “김정일 사망 추모기간을 계기로 각 시, 군, 리 단위까지 특별 자율경비가 대폭 강화됐다”며 “인민반과 공장기업소, 김일성 김정일 모자이크 벽화와 영생탑, 혁명활동 연구실이 주요 경비대상”이라고 전했다.

소식통은 “특별 자율경비는 인민위원회 행정부가 책임지고 매 인민반과 기관기업소, 동사무소들에서 조직을 한다”며 “자율경비에 빠지거나 경비하러 나와 술을 마시는 등 근무 태만자들은 최고 노동단련대 처벌까지 받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소식통은 “특별 자율경비는 김정일 사망 추모기간을 계기로 조직됐는데 최근 중앙에서 내년 4월까지 경비 기간을 연장하라는 지시가 내려왔다”며 “중앙에서는 최근의 긴장된 정세 때문이라고 하지만 구실에 불과하고 주민의 이동과 동태를 감시하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