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하원 군사위원회가 개최한 북한 관련 청문회에 참석한 말콤 차머스 영국왕립합동군사연구소 부사무총장(사진=의회)

영국 하원 군사위원회가 19일 개최한 청문회에서 미국이 한국 등 동맹국들과 합의 없이 대북 선제공격을 한다면 미국이 아닌 중국의 전략적 이익이 더 클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고 자유아시아방송이 전했다.

영국 왕립합동군사연구소의 말콤 차머스 사무부총장은 이날 영국 하원 군사위원회가 개최한 '북핵과 미사일·사이버 능력에 관한 청문회'에서 중국이 분단 한반도의 현상 유지를 바란다는 일반적인 생각과 달리 통일 한반도가 미국과 동맹관계가 아니라면 중국도 통일에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단독 결정으로 한반도에 전쟁을 일으킬 경우, 중국에 오히려 전략적 이득이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전망했다.

차머스 사무부총장은 "한국이 전쟁 후에 통일 한반도를 통제하는 결과가 오더라도 한국이 그 전쟁으로 입은 피해가 한미관계에 영향을 줄 것"이라며 "한국은 이미 통일이라는 목표를 달성했으니 중국이 통일 한반도를 묵인한다면 더 이상 한미동맹을 유지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또 미국이 한국, 일본, 영국 등 동맹국과 분명한 합의 없이 대북 선제 공격을 한다면 영국군의 지원 여부에 대한 논쟁도 발생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차머스 부사무총장은 북한이 선제 공격을 한다면 영국은 유엔 헌장에 따라 지원 요청에 응할 것이고, 또한 미국의 선제공격 시에도 만약 한국이 합의한다면 계산법이 달라진다고 주장했다.

그는 "핵무기 이외에 북한의 생화학 공격으로 한국이 엄청난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한국의 입장이 중요하다"며 "대북 저지와 견제정책이 완벽하지 않지만 바람직한 선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청문회에 참석한 제러미 블랙햄 퇴임 해군중장과 나이젤 잉크스터 국제전략문제연구소(IISS) 선임고문도 미국의 독자적인 군사행동이 동아시아와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물론 전 세계에서 미국의 입지를 약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