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통상 2월 말에서 3월 초에 시작하는 연례 한·미 연합훈련을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 이후로 연기하는 것을 미국 정부에 제안했다고 19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에서 강릉으로 가는 경강선 대통령 전용 고속열차에서 미국 NBC방송과의 인터뷰를 갖고, “한국과 미국 양국은 올림픽 기간 동안 예정돼 있는 합동 군사훈련을 연기하는 문제를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고 자유아시아방송 등 외신들이 전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이미 나는 미국 측에 그러한 제안을 했고, 미국 측에서도 지금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은 “이것은 오로지 북한에 달려 있는 문제라고 본다”며 “북한이 평창올림픽 기간까지 도발을 멈춘다면 그것은 평창올림픽의 안전한 개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문 대통령은 “북한이 평창 올림픽 기간까지 도발을 멈춘다면 미국과 북한 간, 한국과 북한 간에 대화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외국인 관람객들은 안전에 대해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며 “북한이 평창 올림픽을 방해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19일 국무부에 이와 관련한 입장을 문의했지만 질문에 답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키리졸브와 독수리 훈련 등 한·미 합동 훈련은 매년 2월 말에서 3월 초에 시작해 50~60일 동안 계속된다.

평창 동계올림픽은 내년 2월9일부터 25일까지 개최하며 패럴림픽은 내년 3월9일 부터18일까지 열린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국제올림픽위원회, IOC가 북한이 평창 올림픽에 참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평창 올림픽 현장 방문을 위한 전용열차에서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 IOC가 북한의 참가를 지속적으로 권유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