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병원에서 사이버 공격을 당한 컴퓨터(사진=BBC캡처)

백악관이 지난 5월 전 세계 150개국서 발생한 대규모 사이버 공격 ‘워너크라이’의 배후로 북한을 공식 지목했다.

토머스 보서트 백악관 국토안보보좌관은 19일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신중한 조사 끝에 미국 정부가 당시 공격의 책임을 공개적으로 북한 정권으로 규정한다고 밝혔다고 미국의 소리 방송 등 외신들이 전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주장을 가볍게 제기하는 것이 아니라며, 증거와 다른 파트너들이 내린 결론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영국과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일본 등 다른 나라 정부와 사설 회사들이 미국의 분석을 검토했고, 워너크라이 공격을 일으킨 북한을 비난하는데 동참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미국의 컴퓨터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도 이번 공격을 추적해 북한 정권의 사이버 관련 기관을 밝혀냈고, 다른 안보 업체들도 이런 분석에 기여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발생한 ‘워너크라이’ 공격은 컴퓨터를 암호화환 뒤 이를 푸는 대가로 돈을 요구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당시 150개 나라가 피해를 입었으며, 특히 영국 국민보건서비스가 공격을 받아 일부 병원이 진료에 차질을 빚기도 했다.

보서트 보좌관은 북한을 찾아내기까지 6개월이 넘는 시간이 걸린 데 대해 “빠른 것보다 정확하게 일을 처리하는 게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많은 양의 민감한 비밀자료를 검토했고, 과거 북한이 이용했던 사이버 도구와 스파이기술, 운영방식 등을 조사하는 등 확고한 결론을 내리기까지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고 말했다.

보서트 보좌관은 책임을 규명하는 데 실수가 발생할 경우 미국 안보의 명성에도 타격을 입기 때문에 서두를 수 없었다고 거듭 강조했다.

북한을 대신해 전 세계에서 해킹 공격을 저지르는 사람들은 북한에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 이를 밝혀내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번 ‘워너크라이’는 북한 정권이 지시했다는 점이 분명했다고 밝혔다.

보서트 보좌관은 북한의 사이버 공격이 여전히 이뤄지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지난주 마이크로소프트와 페이스북을 비롯한 주요 컴퓨터 기술 관련 업체들이 북한의 사이버 공격을 무력화시켰고, 그들의 활동을 막았다고 확인했다.

그러면서 이는 북한이 계속해서 전 세계 컴퓨터들을 감염시키고 있었기 때문이며, 따라서 북한 해커들이 공격에 이용했던 계정들이 폐쇄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발표를 계기로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압박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보서트 보좌관은 이번 북한의 사이버 문제는 미국 정부의 여러 단호한 행동들이 이뤄지고 있는 시점에 드러나 추가 압박을 가할 공간이 적은 상태라고 말했다.

따라서 어떤 흔들림도 없이 현 대북압박 캠페인을 지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