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적 탄도미사일 발사 책임 전가 시도...결코 성공할 수 없어"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사진=외교부)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사진=외교부)

외교부는 24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의 담화와 관련, "북한의 핵 개발을 단념시키려는 우리의 노력이 북한 정권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라고 평가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를 회피하기 위해 불법 해상활동과 사이버 활동에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 독자 제재 검토에 이례적으로 민감하게 반응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임 대변인은 이번 담화에 대해 "우리를 위협하는 불법적인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책임 전가를 시도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한반도 긴장 고조의 책임이 안보리 결의를 위반해 우리를 직접 위협하고 전례 없는 도발을 감행하고 있는 북한 측에 있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한반도에서의 긴장 고조 책임은 전적으로 불법적인 도발을 하고 있는 북한에게 있는 만큼, 이를 우리 측에게 전가하려는 시도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대북 독자 제재 추진과 관련해서는 "정부는 지난 10월 14일 5년 만에 처음으로 대북 독자 제재를 단행한 바 있다"라며 "그 이후에도 북한의 도발이 지속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추가 대북제재의 조치를 계속 검토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특히 "북한이 7차 핵실험 등 중대 도발을 감행할 경우에는 사이버,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의 제재 조치 부과도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이미 밝힌 바 있다"라고 덧붙였다.

임 대변인은 "우리 정부가 검토하고 있는 사이버 분야에서의 제재를 추진하게 될 경우 북한의 불법 사이버 활동에 대한 국내와 국제사회의 경각심을 제고하고 핵미사일 개발에 필요한 자금 확보를 차단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우리 정부는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공조하에 대북제재를 강화함으로써 북한이 핵 개발을 단념하고 비핵화 협상으로 돌아올 수밖에 없는 환경을 흔들림 없이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불법적인 도발을 즉각 중단하고 한민족의 미래와 전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진정성을 갖고 우리 정부의 담대한 구상에 적극 호응할 것을 강력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