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사진=노동신문/뉴스1)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사진=노동신문/뉴스1)

통일부는 24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의 담화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김여정 부부장이 우리 국가 원수에 대해 저급한 막말로 비난하고 초보적인 예의도 갖추지 못한 것에 대해 매우 개탄스럽게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현 한반도의 긴장국면은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도발 등으로 초래됐음에도 도적이 매를 드는 식으로 우리에게 책임을 전가하려는 태도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 당국자는 "우리 국민에 대해 반정부 투쟁을 선동하고 체제를 흔들어 보려는 불순한 기도를 강력히 규탄한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러한 시도에 우리 국민은 누구도 동조하지 않을 것이며, 오히려 북한 당국에 대한 인식만 더욱 나빠질 것이라는 점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부부장은 이날 담화를 통해 한국과 미국의 대북 독자 제재 추진에 반발하며 "국민들은 윤석열 저 천치 바보들이 들어앉아 자꾸만 위태로운 상황을 만들어가는 정권을 왜 그대로 보고만 있는지 모를 일"이라고 비난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이번 담화에 대해 "전·현직 대통령 실명 비난 및 비교를 통해 간접적으로 우리 사회의 분열을 유도하고 있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도 "한반도 정세가 갈수록 위태로운 상황으로 가고 있는 것에 대한 윤석열 정부 책임을 묻는 남측 내 여론 조성 의도도 내포돼 있다"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