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청사(사진=SPN)

통일시대 주인공인 청소년의 통일역량과 교사의 통일 교육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한 제5회 학교통일 교육 연구대회 입상작이 선정됐다.

통일부와 교육부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교총이 후원하는 이 대회에는 올해는 총 107편(초등 86, 중등 21)의 작품을 접수해 선행연구 대조 확인 등 예비심사를 실시했다.

이후 학교통일 교육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 10명의 엄정한 본 심사, 발표심사를 거쳐 총 21편(초등 17, 중등 4)을 입상작으로 선정했다.

이번 대회에서는 학교통일 교육을 인문학적·감성적 접근, 실용심리학 기법 등을 활용해 학생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나타낸 작품들이 우수작으로 선정됐다.

< 최우수작품 주요 내용>

초등 부문

ㅇ 제목: 거꾸로 교실, 「통일 CHANNEL 펼쳐라! 통일 물꼬 트여라!」

ㅇ 실행내용

- 통일 안테나(계기교육, 현장체험 등) 활동을 통한 통일교육 여건 조성

- 통일 CHANNEL 프로그램 실행 : △Contact(수업 전 교사가 제작한 디딤영상 접속), △Homework(디딤영상 접속 후 자신의 배움 목표 설정, 디딤영상 내용 정리) △Aim(교실에서 배움 목표 확인), Navigate North and South Korea(학습내용에서 남북한 공통점·차이점 찾아 항해하기) △Express(배움 표현하기), △Live together (통일에 대한 관심 생활화하기)

중등 부문

ㅇ 제목 : 참여․체험형 통일 한국 공감 프로젝트

ㅇ 실행 내용(다차원 프로그램 운영)

- △도덕 교과 속 통일교육 △자유학기제 활동(소통, 마음체험, 토론, 비전나누기 등) △통일 동아리 활동(탐구․토론, 문화 활동, 봉사․나눔 등) △교내 체험행사(통일 교육주간 및 통일 문화주간 활동)

입상자들에게는 교육부장관상(1등급), 통일교육원장상(2등급), 한국교총 회장상(3등급)과 ‘연구평점’을 주며, 입상작은 연구대회 네트워크(에듀넷·티-클리어, www.edunet.net)와 통일교육원 누리집(www.uniedu.go.kr)에 올려 통일 교육 수업에 도움이 되도록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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