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코 루비오 미국 상원의원(사진=미국 의회)
마르코 루비오 미국 상원의원(사진=미국 의회)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들이 우크라이나 내 친러시아 지역 등에서의 북한의 불법노동에 대해 철저히 제재할 것을 촉구하는 서한을 미국 행정부에 보냈다.

미 공화당의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과 빌 해거티 상원의원은 22일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재닛 옐런 재무장관에게 북한 노동자들의 강제 해외 노동에 연루된 자들에 대한 제재 집행을 촉구하는 서한을 보냈다고 VOA가 23일 보도했다.

VOA가 단독 입수한 서한에 따르면, 이들 의원들은 “김정은 정권의 주민 탄압과 계속되는 핵무기 개발에 대해 여전히 깊이 우려한다”면서 "북한은 미국과 유엔의 제재를 회피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계속 개발하고 추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행정부가 미 의회와 다자 제재를 완전히 이행해 김정은 정권에 대한 압박을 높이고, 김정은 정권이 대량살상무기 개발을 외골수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하는 어떤 인센티브도 제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빌 해커티 미국 상원의원(사진=빌 해커티 의원실)
빌 해커티 미국 상원의원(사진=빌 해커티 의원실)

서한에는 특히 우크라이나 전쟁을 계기로 북한과 러시아가 밀착하고 있는데 대한 우려도 담겨있다고 VOA는 전했다.

의원들은 “러시아와 북한이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들이 걱정된다”며 “이는 블라디미르 푸틴의 부당하고 이유 없는 우크라이나 침공을 도울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우크라이나 내 러시아 점령지역에서 IT 분야 종사자를 포함한 북한인 강제 노동자들을 고용하는 데 관여하고 북한에서 러시아로 군수품을 이전하는 데 관여한 모든 업체와 개인, 혹은 금융기관에 제재를 가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또 이런 의무적인 제재들에 대한 행정부의 집행 현황을 의회에 보고할 것을 요청했다고 VOA는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