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과거부터 소형무기 해외판매에 적극적"

알라스테어 모건 신임 조정관(사진=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단)
알라스테어 모건 전 북한 주재 영국대사(사진=유엔 대북제재위원회)

알레스테어 모건 전 북한 주재 영국대사가 "북한의 무기 판매는 유엔 안보리 무기 금수조치를 위반한 것"이라며 "신임 영국 총리는 북한의 비핵화 및 인권을 대북정책의 중심에 둘 것"으로 전망했다고 7일 VOA가 보도했다. 

알레스테어 모건 전 북한 주재 영국대사는 6일, "북한이 과거부터 소형 무기를 해외에 팔아 수익을 얻으려 하는 등 무기 판매에 적극적이었다"고 밝혔다. 

모건 전 대사는 이날 미국의 민간단체인 전미북한위원회(NCNK)와 동서센터가 공동주최한 화상 대담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에 사용하기 위해 북한으로부터 수백만 발의 포탄과 미사일을 구매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이어 “북한은 할 수만 있다면 누구에게든 무기를 팔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물론 그것은 유엔 안보리 무기 금수조치 위반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엔은 지난 2006년에 채택한 안보리 결의 1718호와 2009년에 채택한 1874호 등에 따라 북한의 무기수출을 금지하고 있다. 

모건 전 대사는 북한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전쟁 국면에서 반복적으로 러시아에 대한 지지를 표명해 왔고, 중국과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를 원한다는 점을 밝혀왔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이 같은 중국, 러시아와의 협력을 통해 유엔 안보리 내에서 자신들을 대상으로 한 추가 조치가 나오는 것을 막기를 원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영국 정부의 대북 정책과 관련해선 ‘비판적 관여(Critical engagement)’ 정책 기조 아래 북한 주민이나 정부와의 관여의 틀을 유지해 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북한의 인권 상황과 핵 프로그램 개발에 대해서는 국제적으로 목소리를 높이는 등 비판적 자세를 취해왔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영국 정부는 북한이 핵과 미사일 도발 등을 감행할 때마다 이에 대응해 대북 정책의 변화를 추구해 왔다며, “현재는 북한이 개발 중인 새 핵 프로그램이 제기하는 안보 위협에 매우 집중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모건 전 대사는 리즈 트러스 신임 총리가 외무장관 재직 시절에 북한 비핵화와 인권에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기에, 영국 새 정부에서도 이 같은 대북 정책 기조가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