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 본부(사진=EU)
유럽연합 본부(사진=EU)

제 10차 핵확산금지조약(NPT) 평가회의가 러시아의 반대로 최종 선언문을 채택하지 못한 채 종료된 가운데 유럽연합(EU)이 이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유럽연합은 지난 26일 종료된 제 10차 핵확산금지조약(NPT) 평가회의에서 북한 핵 문제 관련 내용이 포함됐던 최종 선언문이 채택되지 못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EU 대변인실은 29일 VOA에 "EU는 지칠 줄 모르는 모든 노력에도 불구하고 러시아가 합의에 동참하기를 꺼려 제10차 NPT 당사국 평가회의의 실질적 결과가 도출되지 못한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북핵과 관련해 "EU는 핵군축과 비확산에 대한 포괄적 핵실험 금지조약(CTBT)의 결정적 중요성과 조기 발효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음을 강조해왔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렇게 하지 않는 모든 국가들에게 그 협정에 서명하고 비준하며 핵실험 유예를 준수할 것을 촉구해왔다"고 설명했다.

EU 대변인실은 "EU는 불법적인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북한의 행동에 우려를 표명해왔다"고 밝혔다.

아울러 "북한이 미사일 시험을 중단하고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을 포함한 모든 관련 프로그램을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방식으로 포기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따른 의무를 준수하기 위한 구체적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해왔다"고 강조했다.

앞서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지난 1일부터 4주간 진행된 제 10차 NPT 평가회의는 러시아의 반대로 최종 선언문을 채택하지 못한 채 26일 종료됐다.

NPT 평가회의는 만장일치제를 채택하고 있어 최종 선언문 채택을 위해서는 191개 회원국이 모두 찬성해야 하지만, 지난 3월 러시아가 점령한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자력발전소의 안전 위기를 다룬 부문을 러시아가 반대하면서 문서 채택이 불발됐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