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성종합대학교 첨단기술개발원(사진=조선의 오늘)
김일성종합대학교 첨단기술개발원(사진=조선의 오늘)

북한 김일성종합대학교가 '자매 대학' 관계라고 주장하는 체코 카를대학교가 "김일성대와의 관계는 11년 전에 중단됐다"고 공식 해명했다.

체코 프라하 소재 카를대학교는 북한 김일성종합대학교가 '자매 대학'이라고 주장하는 것이 사실인지 확인하는 VOA 문의에 "과거에는 그랬지만 지금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카를대 측은 10일 이메일을 통해 과거 김일성대와 자매 결연을 맺은 적은 있지만 양측 사이 입학이나 학생 수 등을 명시한 구체적 계약을 맺거나 이를 갱신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카를대는 특히 지난 2011년 김일성대와의 자매 결연 및 교류 문제를 재검토하기 위해 이 대학의 한국학 교수가 직접 북한을 방문했다는 사실도 공개했다.

해당 교수는 방북 결과 김일성대와의 학생 교류가 학생들로부터 많은 흥미를 끌고 있지만 오로지 정치적 중요성만 가질 뿐 학문적으로는 중요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해 귀국 후 보고서에서 김일성대와의 관계를 갱신하거나 연장하지 않는 것을 추천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카를대 측은 2011년 이후 김일성대와 아무런 관계를 맺지 않고 있고 인적 교류도 일절 없다고 밝혔다.

앞서 같은 동유럽 공산권의 슬로바키아 코멘스키종합대, 세르비아 베오그라드대 역시 김일성대의 '자매 결연' 주장은 민주화 이전 시절의 이야기라며, 현재는 아무 교류가 없다고 확인했다.

또 김일성대가 웹사이트를 통해 영국 런던제국대, 프랑스 동방언어문화대, 이탈리아 국제이론물리센터 등 서유럽의 대학 및 연구기관과 결연을 맺거나 공동연구를 한다는 주장도 대부분 사실과 다른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지난 2016년 채택한 대북결의 2270호에서 유엔 회원국이 자국민을 통해 북한의 핵 활동이나 핵무기 전달체계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 교육 혹은 훈련을 하는 것을 금지한 바 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