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 모습(사진=유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 모습(사진=유엔)

아일랜드 외무부는 27일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감행하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일랜드 외무부 대변인은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에 대한 입장을 묻는 VOA의 서면 질의에 "아일랜드는 북한의 핵실험 재개에 대해 깊은 우려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북한이 실시한 용납할 수 없는 미사일 시험에 대한 유엔 안보리 대응을 포함해 우리는 안보리에서 이 문제에 관해 적극 관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아일랜드는 안보리가 북한 인권 문제를 다룰 것도 적극적으로 촉구하고 있다는 점도 설명했다.

아일랜드 외무부 대변인은 올해 2월 유엔 안보리 의장국에 ‘북한 상황’을 안보리 논의 의제로 남겨둘 것을 요청하는 공동 서한에 아일랜드가 서명했다며, 이는 안보리 차원에서 인권 문제를 비롯한 북한 관련 현안들을 논의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안보리는 지난해 12월 북한의 인권 상황에 대한 비공개 회의를 개최했으며, 아일랜드는 회의 뒤 미국, 영국, 프랑스, 에스토니아, 노르웨이, 일본 등 7개국과 함께 북한 인권 유린 실태를 비판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아일랜드 외무부 대변인은 "유엔과 다른 국제 포럼을 통해 북한 인권 상황을 지속적으로 제기해 왔다"며 "아일랜드는 북한 정부가 모든 인권 침해를 중단하는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고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의 임무에 협조하며 서명한 인권조약을 완전히 이행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고 밝혔다.

북한 인권 상황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하는 문제와 관련해선 아일랜드는 안보리가 ICC에 북한 상황을 회부하는 것을 계속 고려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북한의 심각한 인권 유린을 가장 강력히 규탄하는 내용을 담은 유엔총회 결의 75/190호를 환영하는 결의안을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공동 발의했다고 언급했다.

아일랜드 외무부 대변인은 또 "북한이 지원 필요에 대응하기 위해 인도주의적 접근을 허용할 것을 지속적으로 촉구했다"며, 유엔 안보리와 안보리 산하 1718 대북제재위원회에서 이러한 입장을 밝혔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