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룡해 당 부위원장이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쑹타오 대외연락부장을 만나는 모습(사진=조선중앙통신)

쑹타오 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은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 특사 자격으로 17일 평양에 도착해 최룡해 당 부위원장을 면담했다.

평양 공항에서 리창근 북한 노동당 국제부 부부장의 영접을 받은 쑹 부장은 이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측근이자 북한 정권의 '2인자'로 평가되는 핵심 실세인 최룡해 당 부위원장과 회동했다.

한편, 조선중앙통신은 17일 최룡해 당 부위원장이 17일 만수대의사당에서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시진핑 총서기(주석) 특사인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쑹타오 대외연락부장을 만나 담화했다고 보도했다.

쑹 부장은 중국공산당 제19차대회진행정형에 대해 구체적으로 통보했으며, 북-중 두 당, 두 나라사이의 전통적인 친선관계를 계속 발전시켜나가려는 중국당의 입장에 대해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통신은 이보다 앞서 쑹 부장 일행이 17일 평양에 도착했다고 전했다.

쑹 부장을 포함해 당 대외연락부의 아시아 국장 등 5명 정도로 구성된 중국 특사단이 이날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서 목격됐다.

지재룡 주중 북한대사가 서우두 공항에 이들 중국 특사단을 환송 나와 눈길을 끌었다.
 
쑹 부장은 공항 귀빈실에서 기다리던 지 대사와 만나 30여분 정도 차를 함께 하며 환담한 것으로 전해졌다.

쑹타오 부장의 방북 일정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3박 4일 정도 머문 뒤 20일 귀국할 것으로 전해졌다.

교도통신은 10명으로 구성된 중국 특사단이 20일까지 북한에 머무를 것으로 보인다고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시 주석 특사 자격인 쑹 부장은 명분상으로는 지난달 제19차 중국공산당 전국대표대회(당대회) 결과 설명 차원의 방북이지만, 국제사회의 핫이슈인 북한 핵·미사일 문제 논의 목적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