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서 생산된 담배(사진=SPN)

북한에서 대북제재 등 외부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고 가장 잘 돌아가는 공장은 담배공장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주로 평양에 주재하면서 사업을 하고 있다는 한 중국인 사업가는 “북조선(북한)에서 가장 잘 돌아가는 공장은 담배공장 뿐”이라면서 “현재 북조선에는 100여개의 크고 작은 담배공장이 있고 이들 대부분이 정상적으로 가동되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밝혔다.

소식통은 “현재 가동중인 북조선의 담배 공장들은 중국과의 합작공장도 있고 북조선이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것도 있다”면서 “어떤 형태의 공장이거나 담배제조의 원료는 대부분 중국에서 들여다 가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소식통은 “북조선에서 만드는 담배는 북조선 내부 소비용도 있지만 대부분이 외국에 팔아 큰 이윤을 남길 수 있는 짝퉁(위조) 양담배를 생산하고 있다”며 “위조 양담배는 주로 홍콩이나 마카오, 그리고 동남아 국가들에 밀수를 통해 나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북조선에서 만드는 담배는 아무리 고급 담배라고 해도 원가는 한 갑에 3 위안을 넘지 않는다”면서 “북조선 일반주민들이 소비하는 담배의 원가는 그보다 훨씬 눅은 가격일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단둥의 한 대북소식통은 “북조선 담배는 제조원가가 싸고 품질도 그다지 뒤지지 않아 잘 팔리기 때문에 북조선 당국이 담배제조에 열을 올릴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소식통은 “그동안 북한에서 가장 고급담배로 알려진 7.27은 이제는 최고급 담배가 아니다”라면서 ”최근 ‘건설’이라는 담배가 7.27을 밀어내고 최고급 담배로 등장했다”고 소개했다.

소식통은 또 “7.27이나 건설은 모두 일반인들은 접할 수 없고 간부용으로 군과 당의 중급 이하 간부들에게, 건설은 고급 간부들에게만 특별 공급되지만, 고급담배도 외부로 유출되어 7.27은 열갑 한 보루당 40위안, 건설은 70위안에 거래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