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지하철 개선역(사진=자료)

북한으로 들어가는 외부세계의 정보와 뉴스가 증가하고 있다고 국제 인권단체 프리덤 하우스가 밝혔다.

워싱턴에 본부를 둔 국제 인권단체인 프리덤 하우스는 '2017년 언론자유보고서'에 "최근 북한의 통제에도 불구하고, 지난 몇 년 사이에 북한으로 들어가는 뉴스와 정보가 증가하고 있다고 내용을 추가했다고 미국의 소리 방송이 전했다.

외국 라디오 방송국과 기관들이 북한 국경 밖에서 뉴스 방송을 제작하고 북한 주민들이 이를 들을 수 있으며, 아울러, 밀반입된 DVD 또한 외부 세계의 삶에 대한 중요한 정보원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은 지난 달 유엔총회에서 북한인권 상황을 보고하면서, 더 많은 북한주민들이 외부세계 정보에 접근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또 외국 언론인들의 북한 접근도 제한돼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북한 정권이 종종 자신들에게 유리한 행사 취재를 위해 외국 언론인들을 초청하는 경우도 있지만, 감시인을 이들 언론인들에게 배정해 자신들이 계획한 일정대로 움직이도록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프리덤 하우스는 지난 4월 발표한 ‘2017언론자유보고서’에서, 북한이 199개 조사 대상국 가운데 최하위로 꼽혔다고 발표했다.

북한은 이 단체가 지난 1980년부터 발표하고 있는 전세계 언론자유 지수에서 매년 최하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