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기(사진=자료)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의 특사로 제19차 당 대회 결과 설명을 위해 방북하는 쑹타오(宋濤)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 부장이 과거에 비해선 격이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통일부는 15일 배포한 '중국 쑹타오 대외연락부장 특사 방북 관련 설명자료'에서 "과거 중국 당 대회 결과 설명 때의 대표단보다는 격이 낮은 인사를 파견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2012년 제18차 당 대회 뒤 리젠궈 당 정치국위원 겸 전국인민표대회 상무위원회 부위원장을, 2007년 제17차 당 대회 뒤에는 류윈산 당 정치국위원 겸 서기처 서기를 단장으로 한 대표단을 북한에 파견했다.

통일부는 "현재 쑹타오 대외연락부장은 정치국 위원보다 직급이 낮은 당 중앙위 위원을 겸직하고 있으며, 2012년 리젠궈 부위원장의 방북 시에는 왕자루이 대외연락부장이 대표단 일원으로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통일부는 쑹타오 부장의 방북이 "지난해 10월 류전민 외교부 부부장의 방북 이후 1년여 만의 중국 고위급 인사의 방북"이라고 전했다.

올해 들어 이뤄진 2건의 북중 간 고위급 인사 교류는 지난 2월 리길성 외무성 부상의 왕이 외교부장 면담 등 모두 북측 인사의 방중이었다.

대표단 격이 낮아진 것은 최근의 냉랭해진 북중관계를 반영한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