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대북 제재 선박인 하오판 6호가 중국 정장성 저우산 지역 해상에 나타난 모습(사진=마린트래픽, VOA)

한 달 넘게 자취를 감췄던 유엔의 대북제재 선박이 중국 근해에 나타나 중국이 어떤 조치를 취할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선박의 실시간 위치정보를 보여주는 ‘마린트래픽(MarineTraffic)’에 따르면 하오판 6 호는 14일 현재 중국 저장성의 저우산 남쪽 섬에서 약 9km 떨어진 해상에 머물고 있다고 미국의 소리 방송이 전했다.

지난달 3일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산하 전문가 패널이 제재한 4척의 선박 중 하나인 하오 판 6 호는 현지시간으로 13일 오전 11시53분부터 이 지역에서 포착되기 시작해 이틀 가까이 같은 자리에 머물고 있다.

‘마린트래픽’에서 선박 추적업무를 맡고 있는 조지 투로스는 14일 하오판 6호가 제재 이후 시점인 지난달 8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항에서 포착됐었다고 밝혔다.

이후 이틀 뒤인 10일 한국 포항과 울산, 부산 앞바다에서 남쪽으로 이동하는 모습이 지도에 잠시 나타난 것을 제외하면 한 달 넘게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었다.

투로스는 하오판 6 호가 장기간 포착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스스로 선박자동식별장치(AIS)를 껐거나, 수신이 잘 되지 않는 지역에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유엔 안보리는 각 회원국들이 제재 선박의 입항을 금지하는 것은 물론 선박의 자산도 동결해야 한다고 밝혀와 중국의 조치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제재 전문가인 조슈아 스탠튼 변호사는 지난달 ‘VOA’에 제재 선박이 굳이 입항을 하지 않더라도 자산 동결 대상이 된다고 말했다.

마린트래픽에 따르면 하오판 6호는 카리브해의 섬나라 ‘세인트키츠네비스’ 깃발을 달고 운항해 왔다.

그러나 그리스의 ‘헬레닉 쉬핑 뉴스’는 지난달 18일 세인트키츠네비스 국제 선박 등록처의 성명을 인용한 보도에서 하오판 6호가 유엔의 제재 대상으로 지정되기 이전인 9월28일 등록이 취소됐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현재 하오판 6호가 어떤 나라에 등록돼 있는지 알 수 없는 상태이며, 제재 선박들은 편의치적 방식으로 유엔 회원국의 선적을 취득할 수 없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