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 북측 지역(사진=SPN)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통해 13일 귀순한 북한 군인은 군용 지프를 타고 JSA 인근 북측 초소까지 접근한 것으로 확인됐다.

유엔사령부는 14일 보도자료에서 "이번에 귀순한 북한군 한 명은 대한민국과 북한의 실질적인 경계선인 군사분계선(MDL) 인근까지 차량을 통해 왔다"면서 "그는 차량에서 하차해 계속 MDL을 넘어 남쪽으로 도주했으며 도주하는 동안 다른 북한 병사들로부터 총격을 지속적으로 받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노재천 합참 공보실장은 이날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전날 15시 15분쯤 북한군 귀순자 1명이 적 초소 부근으로 차량으로 돌진하다가 배수로 턱에 바퀴가 빠졌다"며 "하차하고 MDL 남쪽으로 도주하는 상황을 경계시스템을 통해 추적·관리하면서 상황을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합참과 유엔사는 귀순자가 MDL을 넘는 과정에서 북한군 추격조가 따라붙어 무차별 총격을 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군의 한 소식통은 "북한군 추격조 수명이 귀순자를 추격해왔다"면서 "이들은 MDL 북쪽 지역에서 귀순자를 살상할 목적으로 무차별 총격을 가했다"고 연합뉴스에 전했다.

서욱 합참 작전본부장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15시 14분에 (북측) 판문각 남쪽에 도로가 있는데 동에서 서로 이동하는 북한군 3명을 관측했다"고 보고했다.

서 본부장은 "그로부터 1분 후 북한군 1명이 지프차로 돌진해 하차한 다음 MDL 남쪽으로 도주하는 것을 식별했고 15시 14분 (이동한) 3명과 적 4초소 1명이 추격 및 사격을 실시했다"며 "40여 발을 사격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귀순자가 MDL 남쪽 50m 지점에 쓰러져 있는 것을 우리 군이 열상감시장비(TOD)로 확인한 것은 오후 3시 31분쯤으로 군이 JSA 대대를 전투 배치한 가운데 간부 3명이 포복으로 접근해 귀순자의 신병을 확보했다.

귀순자는 흉부와 복부 등 5곳에 총상을 당한 것으로 파악됐다. 북한군 하전사(병사) 복장을 한 그는 무장은 하지 않은 상태였다.

이번 사건에서 북한군이 총을 40여 발 쏘는 동안 우리 군은 대응사격을 하지 않았고 남북간 교전도 발생하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북한군이 MDL 남쪽으로 총을 쐈을 수 있는데 대응사격을 하지 않은 것에 의문을 표시하고 있다.

이에 대해 노재천 실장은 "대응사격 여부에 대해서는 유엔사 군정위에서 정확한 현장 조사를 통해 적절성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며 "북한의 정전협정 규정 위반 사항에 대해서는 유엔사를 통해 엄중 항의하겠다"고 밝혔다.

노 실장은 귀순자가 총을 맞은 정확한 장소에 관한 질문에도 "군정위 조사를 통해 확인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