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미츠 항공모함이 군사훈련을 하는 모습(사진=미 국방부)

미국은 미국과 한국 양국의 합동군사훈련이 핵전쟁 연습이라는 북한의 주장을 일축했다.

애론 타버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대변인은 13일 북한의 한-미 합동군사훈련 비판에 대해 이번 훈련이 정례적인 훈련이라는 점이라며 이같이 미국의 소리 방송에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군함과 비행기, 잠수함은 인도-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정기적으로 작전을 벌인다며, 동맹과 파트너와 함께 역내 안보와 안정을 위해 정례적으로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북한은 13일 미국과 한국군의 합동군사훈련이 가장 최악의 상황을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로이터’ 통신 등 언론 보도에 따르면 자성남 유엔 주재 북한 대사는 이날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에게 보낸 서한에서 합동군사훈련에 미국의 핵전쟁 장비가 사용될 준비가 됐다며 이 같이 밝혔다.

자 대사는 또 미국이 한반도 주변에 핵전쟁 장비를 들여오는 전쟁연습을 하며 미쳐 날뛰고 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국제평화와 안보에 명백한 위협인 미국의 핵전쟁 연습의 위험성에 대해 유엔 헌장 99조에 따라 유엔 안보리의 주목을 받게 해달라고 덧붙였다.

유엔 헌장 99조는 사무총장이 국제평화와 안전 유지를 위협한다고 판단되는 사안을 안보리에 회부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편 미-한 양국 해군은 11일부터 동해(일본해)상에서 항모강습단 훈련을 실시했으며 훈련은 14일까지 진행될 계획이다.

미 항공모함 3척이 한반도 인근인 서태평양 지역에서 합동훈련을 실시하는 건 10년만에 처음이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