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봉주 총리가 함경남도 주요공장을 시찰하는 모습(사진=조선중앙통신)

북한이 내각의 전원회의 확대회의를 열고 국제사회의 강화된 대북 제재에 대응하기 위한 경제정책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조선중앙통신은 7일 내각 기관지인 민주조선의 내각 전원회의 확대회의 보도를 인용해 "회의에서는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2차 전원회의 결정을 철저히 관철하기 위한 대책적 문제를 토의하였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회의에서는) 지난 시기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서 나타난 결함들을 분석 총화하고 자력자강의 동력과 과학기술의 위력으로 사회주의 경제강국 건설에서 새로운 앙양을 일으키기 위한 데서 나서는 문제들이 토의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회의에서는 인민경제 모든 부문에서 동력과 식량, 원료와 자재의 자급자족을 인민경제 주체화의 중요한 과업으로 틀어쥐고 과학기술에 의거하여 최단 기간에 실현하여야 한다고 하면서 이를 위한 위원회, 성, 해당 기관들 앞에 나서는 과업들을 제시하였다"고 전했다.

북한은 지난달 7일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당 중앙위원회 제7기 2차 전원회의를 열어 본격화하는 국제사회 대북제재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회의에서는 경공업 생산 활성화에 긴요한 과학기술, 인민들의 식량 문제 해결에 과학연구 역량·자금 집중, 책략 있는 대외무역 활동 등의 문제가 지적됐다고 통신은 전했다.

회의에는 박봉주 내각 총리를 비롯한 내각 구성원들이 참석했으며 성·중앙기관의 책임일꾼, 도 인민위원회 위원장, 도 농촌경리위원회 위원장, 도 지구계획위원회 위원장, 중요 공장과 기업소 지배인 등이 방청했다.

회의에서는 또 전력공업상, 석탄공업상, 금속공업상을 비롯한 여러 위원회, 성의 책임일군들이 토론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북한에서 내각 전원회의 확대회의가 열린 것은 지난해 1월 이후 처음이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