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북한인권 국제영화제(사진=북한인권영화제)

북한의 실상과 탈북민의 삶을 다룬 영화를 소개하는 제7회 북한인권 국제영화제가 3일 서울 중구 충무로 대한극장에서 개막했다.

북한인권국제영화제 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북한민주화네트워크가 주관하며, 소망교회, 행정안전부가 후원하는 이번 영화제에는 한국, 영국, 프랑스, 오스트리아, 스페인 등 총 7개국 15편의 화제작들을 선보이게 된다.

탈북민의 인권문제를 다룬 다큐 영화 '천국의 국경'은 이학준 감독이 10년 동안 북·중 접경지역에서 탈북민들과 함께 지내면서 촬영한 탈북여성의 인신매매, 북한 군인의 마약밀매, 두만강을 건너 탈출하는 주민 등의 모습이 담겼다.

이 영화는 지난 3월 우크라이나에서 열린 키예프 국제인권영화제에서 특별초청작으로 상영됐다.

신상옥·최은희 부부의 납북과 탈출 과정을 다룬 '연인과 독재자'(영국)도 이번 영화제에서 상영된다.

1960년대 한국 영화계를 주름잡던 신상옥·최은희 커플의 만남부터 납북, 북한에서의 생활, 8년 후 목숨을 건 탈출 과정을 담은 작품으로 국내에서는 지난해 9월 개봉했다.

이밖에 오스트리아 루카 파치오 감독의 '평양 일기', 슬로베니아 록밴드가 평양에서 공연을 준비하는 모습을 담은 '리베라시옹 데이'(노르웨이·라트비아), 이산가족의 아픔을 조명한 '소야곡'(다큐멘터리)·'이산'(드라마) 등이 이번 영화제에서 상영된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