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사진=TV 캡쳐)

미국 백악관은 북한의 대미 공격이나 공격 임박 판단 시 취할 군사 대응 조치들을 상황별로 마련해 놓고 예행연습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상원 외교위원회의 대통령 무력사용권에 관한 청문회에서 "(북한의 도발에 대한 보고가) 잠든 대통령을 깨우는 상황이 되든 다른 어떤 상황이든, 우리는 예행연습을 해오고 있다. 주기적으로(routinely) 그렇게 한다"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청문회 녹취록에 따르면 매티스 장관은 짐 리시(공화) 의원이 북한의 대미 공격 시나리오를 언급하며 "누군가 백악관 대통령 집무실 문을 두드리면서 '대통령님, 북한이 막 발사했습니다. 어떻게 할까요?'라고 보고하면 그 이후 어떻게 진행되느냐"고 질의한 데에 이같이 답변했다.

매티스 장관은 "가장 우선은 당연히 해상과 알래스카, 캘리포니아에 있는 미사일방어군과 각종 레이더가 가동될 것이고 그 다음은 대통령이 자신 앞에 놓인 광범위한 선택지들 가운데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달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의 동맹국 중 많은 나라가 각자의 역할을 할 수 있고, 우리와 함께할 것이라고 언질을 준 만큼, 동맹국들과도 공조를 취하면서 대통령이 지시한 행동을 실행할 것"이고 "의회도 즉각 이 과정에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개회의인 만큼 이 정도만 말하겠다"고 그는 더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다.

함께 출석한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도 "우리는 방어 체제를 마련해 두고 있다"며 북한의 대미 공격 보고를 받게 되면 상황별 "각각의 조치들의 효과성에 대한 판단과 필요하고 비례적인 대응책에 대한 판단이 있을 것"이라고만 답변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