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남자축구팀 경기 모습(사진=조선중앙통신)

내달 8일 북한 평양에서 열릴 예정이던 말레이시아와 북한의 2019 아시안컵 최종 예선 경기가 결국 제3국에서 치러지게 됐다.

아시아축구연맹(AFC)은 20일 페이스북을 통해 "경기의 공정성을 위해 양국간의 두 차례 경기는 중립적인 장소에서 치르기로 했다"면서 경기 일자를 11월 11일과 13일로 재차 연기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윈저 존 AFC 사무총장은 "두 회원국이 많은 논의 끝에 (제3국 개최라는) 합의를 끌어내 기쁘다"고 말했다.

당초 말레이시아와 북한은 올해 3월 28일 평양에서 아시안컵 예선 1차전 원정경기를 치를 예정이었다.

하지만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이 지난 2월 말레이시아에서 암살되고,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실험으로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면서 해당 경기는 6월로 연기됐다가 다시 10월로 늦춰졌다.

말레이시아는 1973년 북한과 외교관계를 수립한 전통적 우방이었지만, 북한이 김정남의 시신 인도를 요구하며 자국내 말레이시아인을 억류해 인질로 삼으면서 관계가 크게 악화했다.

북한은 2019년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열리는 아시안컵 본선 진출을 위해 같은 B조에 편성된 말레이시아, 홍콩, 레바논과 2장의 티켓을 놓고 홈 앤드 어웨이 방식으로 경기를 치러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