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종전선언' 좋은 발상...적대시 정책 먼저 철회돼야"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자료사진=공동취재단)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자료사진=공동취재단)

북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24일 "남조선이 적대적이지만 않다면 얼마든지 관계 회복과 발전 전망에 대한 건설적인 논의를 해볼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김 부부장은 이날 오후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종전선언' 제안을 언급하며 이같이 말했다.

김 부부장은 "장기간 지속돼오고 있는 조선반도의 불안정한 정전 상태를 물리적으로 끝장내고 상대방에 대한 적대시를 철회한다는 의미에서의 종전선언은 흥미 있는 제안이고 좋은 발상"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조선반도 평화보장체계 수립의 단초로 되는 종전선언의 필요성과 의의를 공감한 데로부터 우리는 지난 시기 여러 계기들에 종전선언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며 "종전선언은 나쁘지 않다"고 덧붙였다.

다만 "지금 때가 적절한지, 그리고 모든 조건이 이런 논의를 해보는데 만족되는지를 먼저 살펴보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 국가에 대한 이중적인 기준과 편견, 적대시적인 정책과 적대적 언동이 지속되고 있는 속에서 반세기 넘게 적대적이었던 나라들이 전쟁의 불씨로 될 수 있는 그 모든 것을 그대로 두고 종전을 선언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김 부부장은 "종전이 선언되자면 쌍방 간 서로에 대한 존중이 보장되고 타방에 대한 편견적인 시각과 지독한 적대시 정책, 불공평한 이중기준부터 먼저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선결조건이 마련돼야 서로 마주 앉아 의의 있는 종전도 선언할 수 있을 것이며 북남관계, 조선반도의 전도 문제에 대해서도 의논을 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우리는 남조선이 앞으로의 언동에서 매사 숙고하며 적대적이지만 않다면 얼마든지 북남 사이에 다시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며 관계 회복과 발전 전망에 대한 건설적인 논의를 해볼 용의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리태성 북한 외무성 부상도 이날 담화를 내고 "눈앞의 현실은 종전선언 채택이 시기 상조라는 문제를 제기하고있다"며 "종전을 가로막는 최대 장애물인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이 남아있는 한 종전선언은 허상에 불과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