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단히 증강되는 국가방위력도 분단과 전쟁의 원흉인 외세의 최후발악을 봉쇄하고 조선반도(한반도)의 평화를 보장하며, 통일을 앞당기는 현실적인 힘"

김정은 위원장이 정치국 회의를 주재하는 모습(사진=조선중앙통신)
김정은 위원장이 정치국 회의를 주재하는 모습(사진=조선중앙통신)

북한이 자체의 힘으로 평화를 보장하고 조국통일을 앞당기려는 것은 노동당의 확고부동한 입장이라고 조선신보가 7일 보도했다.

북한 측 입장을 대변하는 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는 이날 '자체의 힘으로 나라와 민족의 존엄을 지킨다, 우리 국가제일주의시대에도 일관한 노선과 정책'이라는 제목의 해설기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신문은 "조선(북한)은 국가제일주의의 기치를 들며 국력을 향상시키고 사회주의강국을 건설하기 위한 노선과 정책을 추진하고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를 민족중시와 상반되는 국가중시로 자위적으로 해석하면서 노선과 정책의 변화를 운운하는 논자들은 강력한 국력에 의거해 민족문제를 풀어나가려는 조선(북한)의 당과 정부와 인민의 의지를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신문은 "북남관계에 대한 입장과 민족 문제의 해결 방도는 역사적인 북남선언들을 통해 정립돼 있다"며 조선(북한)이 말하는 국력은 자기의 존엄과 자주적인 권리를 자체로 지켜낼 수 있는 힘"이라고 강조했다.

또 "오늘도 조선(북한)은 국토분단, 민족분열의 현실을 직시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선과 정책을 세우고 있다. 우리 국가제일주의의 기치를 들고 사회주의강국을 건설하는 노정은 결코 민족문제의 해결을 위한 투쟁과 모순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특히 "부단히 증강되는 국가방위력도 분단과 전쟁의 원흉인 외세의 최후발악을 봉쇄하고 조선반도(한반도)의 평화를 보장하며, 통일을 앞당기는 현실적인 힘"이라며 주장했다.

신문은 "당 제8차대회에서 개정된 노동당규약의 서문에 해외동포들의 민주주의적 민족권리와 이익을 옹호보장하고 그들을 애국애족의 기치아래 굳게 묶어세우며, 민족적자존심과 애국적열의를 불러일으킬데 대한 내용이 새로 명기된 사실이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당규약서문의 조국통일을 위한 투쟁과업부분에는 강력한 국방력으로 근원적인 군사적위협들을 제압헤 조선반도(한반도)의 안정과 평화적 환경을 수호한다는데 대해 명백히 밝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자체의 힘으로 평화를 보장하고 조국통일을 앞당기려는 노동당의 확고부동한 입장이 바로 여기에 반영돼 있다"고 덧붙였다.

조선신보는 노동신문을 인용해 "우리 국가제일주의의 본질은 역사의 풍파속에서도 주체의 항로를 변경시키지 않았던 조국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 그런 나라의 전반적인 국력을 최고의 높이에 올려세우려는 강렬한 의지"라고 밝혔다.

또한 "우리 국가제일주의는 다른 나라와 민족을 깔보고 배척하고 자국만을 위한 세계질서를 수립하려는 패권주의적인 사고방식, 민족리기주의와 인연이 없으며, 조선(북한)은 자기의 자주적존엄과 이익뿐만아니라 다른 나라들의 자주권과 이익도 존중하는 국가"라고 했다.

신문은 남북선언들을 통해 정립된 민족문제의 해결방도 2000년의 6.15공동선언에서 북과 남은 나라의 통일문제를 그 주인인 우리 민족끼리 서로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해 나가기로 했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나라의 통일을 위한 북측의 낮은 단계의 연방제안과 남측의 연합제안이 서로 공통성이 있다고 인정하고 앞으로 이 방향에서 통일을 지향시켜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 18차 당대회에서 규약을 개정해 '우리민족끼리'라는 표현을 삭제하고, '조국을 통일하고'라는 문구를 '조국의 평화통일을 앞당기고'로 바꿨다.

아울러 '민족의 공동번영'이라는 표현을 추가하고 '전국적 범위에서 민족해방 민주주의 혁명의 과업을 수행한다'는 내용을 규약에서 없애 이을 두고 일부 전문가들은 북한이 통일을 지향하지 않고 있으며, 남조선 적화 전략도 포기했다고 분석했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본질적으로 김정은 위원장이라도 통일을 포기할 수 없다"며 "통일문제는 선대의 유훈으로서 면면히 내려온 선대의 통일방안, 철학과 사상이 있기 때문에 본인이 통일방식과 통일속도와 관련해 조절은 할 수 있을지언정 절대로 포기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임 교수는 "당규약 전문 첫문장에서 노동당은 김일성-김정일 주의당이라고 규정하고 있는 마당에 선대가 고수해온 최고지도자에게 부여된 통일임무를 포기하고, 남북정상회담 통을 통해 합의한 선대의 업적을 부인한다는 것은 애초부터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분석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