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용 전자상거래 플랫폼 등장도 눈여겨 봐야"

만물상 전자상업홈페지(사진=조선의 오늘)
만물상 전자상업홈페지(사진=조선의 오늘)

2019년 기준 북한의 인터넷 사용자수는 전체인구의 0.1%에 불과하지만 2000년부터 광명망이라는 자체 인트라넷을 운영하면서 전자상거래가 꾸준히 발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트라 다렌무역관이 분석한 '북한의 전자상거래'에 따르면 통신 전문 조사기관 버드컴(BuddeCom)과 산업은행 등의 자료를 종합해보면, 2018년 기준 북한의 모바일 광대역의 보급률은 17%-20% 정도에 달할 것으로 파악된다.

www.' 로 시작해서 ‘.com’ 등으로 끝나는 일반적인 인터넷 사이트와 달리 북한 인트라넷의 사이트는 ’10. ’으로 시작하는 IP주소의 모양을 띄고 있다.

휴대전화를 검색하는 북한 학생들(사진=러시아대사관)
휴대전화를 검색하는 북한 학생들(사진=러시아대사관)

휴대전화 역시 자국민용과 외국인용이 분리돼 있고 일반 휴대전화로는 국제전화와 인터넷을 이용할 수 없으나 인트라넷에는 접속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웹서핑, 온라인 구매 및 애플리케이션 이용 등이 가능하다.

현재 북한에서 사용중인 통신인프라는 태국과 이집트 투자회사와 북한 체신성과의 합작을 통해 도입됐다. 운영은 현지기업인 조선체신회사(Korea Posts and Telecommunications) 및 고려링크(Koryolink) 등이 맡고 있다.

2015년 북한의 첫 인터넷(실제로는 인트라넷) 쇼핑몰인 옥류가 문을 열었다.

북한의 인민봉사총국이 직접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사이트내에서 가방, 화장품, 식품, 전자제품, 의약품 등 다양한 품목을 판매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북한 소식통에 의하면 북한 자체망에 개설된 온라인 쇼핑몰은 22개에 달하며, 인트라넷 쇼핑몰 외에도 만물상과 같은 해외에서도 접속이 가능한 쇼핑몰도 존재한다.

만물상 홈페이지(사진=조선의 오늘)
만물상 홈페이지(사진=조선의 오늘)

북한의 아마존이라고 불리는 만물상은 북한의 대표적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20214월 현재 화장품, 식료품, 보건의료품, 특산물, 공예품 등 다섯 개의 카테고리에서 249개의 품목이 전시되고 있다.

만물상에는 상품정보 외에도 인삼무역회사, 생수무역회사, 공예품회사와 같은 기업정보가 수록되어 있다.

그러나 페이지에 구매 버튼이 없는 점이나 가격, 배송정보 등은 나와있지 않은 점을 보아 해당 사이트에서 실제 거래가 일어나는지는 불확실하다.

만물상 외에도 주목해야 할 사이트는 북중러국제전자무역망(中朝俄跨境电子贸易网)이다. 이 사이트는 북한 당국이 아태국제네트워크과학기술회사(亚太国际网络科技有限公司)와 합작으로 설립한 대외용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

북한에서 사용 중이거나 개발 중인 전자카드 종류(사진=조선중앙TV캡처)
북한에서 사용 중이거나 개발 중인 전자카드 종류(사진=조선중앙TV캡처)

202010월 북한 중앙은행과 평양정보기술국은 전자결제시스템인 울림1.0’을 개발하여 도입 중에 있다고 밝혔다.

중앙은행에서 발급하는 전성카드에 요금을 선()충전해 사용하는 방법으로 쇼핑몰에서 결제가 가능하다. 앞서 소개한 쇼핑몰 옥류에서도 날개라는 선불카드로 결제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201910월 북한 잡지 천리마에 따르면 북한은 QR코드를 도입하고 사용을 장려 중이다.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하여 물건을 구매하거나 상품의 유통기한을 조회하는 등 북한에서도 QR사용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고 한다.

북한통신현황(사진=버드컴)
북한통신현황(사진=버드컴)

국제 네트워크에 접속이 불가한 북한내에서도 자체 인트라넷망과 국산 스마트폰 등을 활용한 전자상거래가 출현했고 부분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북한은 현재 국제무역 강화를 위해 북중러국제전자무역망과 같은 대외용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북한 당국 차원에서도 자체 인프라를 활용한 전자상거래의 발전과 관() 주도의 대외 전자상거래 플랫폼 운영을 지속적으로 장려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코트라는 분석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