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 장관, 공개 회의 석상에서 문정인 청와대 외교안보 특보 비판한 것 사과"

송영무 국방부 장관(사진=TV캡쳐)

청와대가 19일 전날 국회 국방위에서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를 비판한 송영무 장관에 대해 '엄중 주의' 조치를 내렸다.

윤영찬 국민소통 수석은 이날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송영무 국방장관의 국회 국방위원회 발언과 관련, 국무위원으로서 적절하지 않은 표현과 조율되지 않은 발언으로 정책적 혼선을 야기한 점을 들어 엄중 주의 조치했다"고 밝혔다.

송 장관은 전날 국회 국방위원회에 출석,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인 문정인 연세대 교수에 대해 "학자 입장에서 떠드는 느낌이지 안보 특보로 생각되지 않아 개탄스럽다"고 비판했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19일 공개 회의 석상에서 문정인 청와대 외교안보 특보를 비판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

송 장관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문 특보가 안보특보로는 적절치 않다는 발언은 소신이냐'는 박지원 국민의당 의원의 질의에 "소신이라기보다는 발언이 과했던 것 같다.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송 장관은 또 '청와대 누구로부터 무슨 경고를 받았느냐'는 질문에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으로부터 조심하라고(경고 받았다)"고 답했다.

이보다 앞서 국방부는 19일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에 대한 비판 발언으로 청와대의 '엄중 주의'를 받은 데 대해 '유념하겠다'고 밝혔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청와대의 조치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향후 유념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보수야당은 19일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라인 내에서 '불협화음'이 터져 나온 것을 고리로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의 경질을 요구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전날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문 특보를 정면 비판한 것을 '자중지란'으로 규정하면서 외교안보라인 내 엇박자가 '안보무능' 상태로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문상균 대변인은 '서울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는 대북 군사옵션이 있다'는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의 발언에 대해서는 "군사적 옵션을 포함해 어떤 경우에도 사전 긴밀한 협의를 거쳐서 한미동맹간 결정해 추진할 것이라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문 대변인은 "북한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서 외교·경제적 수단을 우선 사용한다는 기본 원칙을 견지한 가운데 이와 병행해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군사적 수단도 강구해나간다는 원칙적 입장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