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북핵 협상 중재에 적극 개입하려는 움직임"

마체고라 북한 주재 러시아 대사(사진=북한 주재 러시아 대사관)
마체고라 대사가 최선희 국장과 만나는 모습(사진=북한 주재 러시아 대사관)

러시아가 최근 북핵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고 있는 가운데 18일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북한 주재 러시아 대사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북미국장과 한반도 문제를 논의해 관심을 보았다.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주북 러시아 대사가 최선희 북미국장과 한반도 문제에 관한 솔직한 견해를 주고 받고 상호 이해를 증진했다고 북한 주재 러시아 대사관측이 18일 밝혔다.

이들은 복잡한 외교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같은 만남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기로 합의했다.

북한의 대미협상을 총괄하는 최 북미국장과 러시아 대사의 접촉은 최근 러시아가 북핵 협상 중재에 적극 개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나와 주목된다.

앞서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지난 6일 북핵 위기 속에서 러시아의 개입이 늘고 있다며 러시아 정부가 최선희 북미국장에 이달 말 러시아를 방문하도록 초청했다고 미국 관리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미국 국무부의 조셉 윤(Joseph Yun) 대북정책특별대표도 지난 12일과 13일 러시아를 방문했다.

국무부의 카티나 애덤스 동아시아태평양담당 대변인은 18일 자유아시아방송에 윤 특별대표가 현재 미국이 추진 중인 강력한 대북 압박 정책의 일환으로 러시아 외무부 관리들과 북한 문제에 관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적인 비핵화라는 목표를 위한 ‘협상’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고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부 장관이 지난 17일 미국 CBS 방송에 출연해 한 발언을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호주국립대학의 러시아 출신 전문가 레오니드 페트로프 박사는 자유아시아방송에서 러시아가 북핵 문제에 있어 미국과 북한 간의 새로운 협상 방식을 만들어 내려 한다고 분석했다.

한편, 영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IISS)의 매튜 코티 연구원은 이날 러시아가 북한에 대한 사회간접시설 투자, 북한 노동자 고용 등을 통해 대북 정치·경제적 영향력을 증가시키며 북핵 문제에 있어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