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화성 12형 발사 모습 (사진=노동신문)

국방부는 18일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능력확보를 위한 최종단계에 근접한 것으로 평가했다.

국방부는 이날 열린 국회 국방위 전체회의 현안보고 자료에서 북한이 화성-12형 발사 사실을 지난 16일 발표한 내용을 분석한 결과 "IRBM(중장거리 탄도미사일) 능력 달성 및 전력화, ICBM 능력확보를 위한 최종단계에 근접"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북한이 앞으로도 핵 능력확보를 위해 추가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등 도발을 지속할 것"이라며 "풍계리 핵실험장은 상시 핵실험 가능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그러면서 "탄도미사일 추가 발사와 7차 핵실험 등 전략적 도발 가능성이 상존하며 이는 핵탄두 및 투발 수단 능력 증대를 과시하려는 의도"라고 관측했다.

국방부는 또 지난 15일 발사된 북한 미사일과 관련, "한미 정보당국은 고도 및 비행 거리, 속도, 비행시간 등을 고려할 때 중거리 탄도미사일(화성-12형)로 잠정 판단한다"면서 "정상각도로 발사해 미군 증원기지 타격 능력을 과시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미사일 발사 의도에 대해서는 미국 주도 '안보리결의 2375호' 채택 등 대북 강경기조에 반발과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의지와 자체 핵·미사일 개발 의지 지속 표출, 핵실험에 이어 중거리 핵 투발 수단 과시를 통해 실질적인 '괌 포위사격' 능력 시현 등으로 분석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