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지방의 한 연유공급소(주유소)모습(사진=자료)

북한이 지난 8월 하순 주민들을 대상으로 연유(燃油)판매를 일시 중단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은 10일 “8월 하순에 청진시의 연유공급소들이 문을 닫은 적이 있었다”면서 “수십만의 인구가 밀집된 대도시에서 연유공급이 중단되자 기름 값이 곱절로 뛰는 큰 혼란이 빚어졌다”고 자유아시아방송에 밝혔다.

소식통은 “연유공급이 축소될 것이라는 소문은 오래전 부터 있었지만 그렇게 한꺼번에 문을 닫을줄은 예상하지 못했다”면서 “라남구역과 송평구역, 수남구역, 포항구역, 신암구역, 청암구역에 이르는 연유공급소가 문을 닫았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또 “현재 청진시내에는 수십 개의 연유공급소가 있어 주민들을 상대로 외화벌이를 하고 있다”면서 “부흥연유, 삼마연유, 금은산 연유, 제일연유 등 대부분 군부와 당자금 부서인 39호산하 대성총국이 장악한 공급소들”이라고 설명했다.

소식통은 “국가기관이나 다름없는 연유공급소가 갑자기 멈춰버리자 잠시나마 일대 혼란이 일어났었다”면서 “가뜩이나 기차나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이 열악한 상황에서 공급이 중단되자 주민들의 이동이 더욱 어렵게 되었다”고 덧붙였다.

소식통은 “연유공급중단의 이유가 정세가 긴장한 탓인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탓인지를 놓고 이런저런 추측이 있다”면서 “라선시 승리화학공장에 러시아산 수입연유가 100만톤이 넘게 저장되어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당국이 왜 이런 사태를 조성했는지 모르겠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함경북도의 또 다른 소식통은 11일 “8월에 연유공급이 일시 중단되었다가 며칠 후 다시 공급을 재개했다”면서 “뜻밖의 상황에 놀란 주민들속에서 한때 전쟁이 임박한 것 아니냐는 공포감이 확산되기도 했다”고 전했다.

소식통들은 이번 연유공급중단 이유를 공식 확인할 수 없지만 유엔의 대북제재로 장차 연유수입이 줄어들 것에 대비해 당국이 주민들을 대상으로 연유비축 훈련을 실시한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