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강도 대홍단 감자단지, 뒤에는 백두산이 보인다.(사진=노동신문)

북한의 북부 고산지대 농촌에 8월 말부터 계속 서리가 내려 농작물 손실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9일 양강도의 한 소식통은 “양강도 대홍단군 종합농장과 삼지연군 포태종합농장이 8월 30일부터 한 주일간 계속된 서리피해로 큰 농작물 손실을 보았다”고 자유아시아방송에 밝혔다. 

소식통은 “양강도는 해마다 9월 5일부터 감자캐기 농촌동원을 시작하는데 이상고온 현상이 지속되면서 2008년부터 농촌동원 시작 날짜를 9월 10일로 변경했지만 올해는 서리피해가 심해 감자수확도 시원치 않을 것 같다”고 예상했다. 

소식통은 또 “이번 서리피해는 고온 다습한 날씨가 계속되던 중 뜻밖에 발생해 메주콩과 강냉이, 고추농사를 손쓸 새 없이 다 망쳐 놓았다”며 “일기예보만 잘 해주었더라면 고추농사만큼은 사전에 피해를 막을 수가 있었다”고 아쉬워했다. 

자강도의 한 소식통도 “자강도에선 화평군과 낭림군, 장강군의 협동농장들이 서리피해를 크게 보았다”며 “주로 감자와 메주콩 고추농사를 짓던 고산지대 협동농장들과 개인 뙈기밭들이 농작물 손실을 많이 입었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고추농사가 망했다는 소식에 김장철도 아닌 지금부터 장마당에서 고추값이 오르고 메주콩 가격도 (북한 돈) 3천2백 원에서 4천원으로 올랐다”며 “강냉이 가격도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한 키로당 2천3백에서 2천5백원으로 올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식통은 “어차피 이번에 서리피해가 큰 메주콩과 마른고추 가격은 앞으로 더 오를 것으로 예상 된다”며 “대신 서리피해가 없는 다른 지역은 농사작황이 좋아 강냉이나 입쌀의 가격은 앞으로 조금 내릴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북한 양강도 삼지연의 경우 12일 낮 최고 기온이 영상 5.8도, 자강도 강계는 영상 8.7도로 벌써 싸늘한 기온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