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장관 개성공단 기업인들과 면담하는 모습(사진=통일부).

미국 국무부는 개성공단 중단이 북한의 위협과 유엔 결의 위반때문이었다며 폐쇄결정을 다시 옹호했다.

그레이스 최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30일 "대북 제재 국면이 변하면 개성공단 재개를 우선 추진하겠다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의 지난 25일 발언과 관련해 “한국 통일부 장관에게 그가 스스로 한 말에 대해 물어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여전히 개성공단의 폐쇄를 옹호하고 지금은 대북 압박을 강화할 때라는 게 미국 정부의 입장임을 분명히 했다.

최 대변인은 북한의 점증하는 위협과 복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에 대한 역내 우려가 커진 것이 개성공단 폐쇄의 원인임을 상기시켰다.

국무부는 지난 7일,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움직임과 별개로 한국에서 개성공단 재가동 문제가 거듭 공론화되는 데 대한 논평 요청에도 같은 반응을 보였다.

최 대변인은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의 말처럼 모든 나라가 북한을 경제적으로 더욱 고립시키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북 압박 켐페인이 국제사회로부터 압도적 지지를 받고 있다며, 북한이 원하는 안정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은 현재의 행보에서 벗어나 다른 미래에 대한 의미 있는 대화를 수용하는 것이라는 점을 북한 정권에 설득하는 것이 그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또 "미국의 목표는 협상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로 이어질 합의를 이뤄내는 것"이라며, 제재 압박은 외교가 성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미국의 노력을 뒷받침하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미국과 한국은 북한 문제에 대해 밀접히 협력해 왔고, 미국은 북한 위협에 대응하는데 문재인 행정부와 긴밀한 공조를 계속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익명을 요구한 미 행정부의 한 관리도 최근 ‘VOA’ 기자와 만나 "개성공단 가동이 재개될 경우 미국 정부 내에서 유엔 대북 제재 위반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지 않는다면 매우 놀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리는 "한국 정부는 공단 재개로 창출되는 자금이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주의 지원에 사용되는지, 아니면 정권의 자금줄로 전용되는지 냉정히 따져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