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선권 외무상(사진=공동취재단)

리선권 북한 외무상은 싱가포르북미정상회담 2주년을 맞은 12일 "북한의 변함없는 전략적 목표는 미국의 장기적인 군사적 위협을 관리하기 위한 보다 확실한 힘을 키우는 것"이라고 밝혔다.

리 외무상은 이날 6·12 북미정상회담 2주년 '우리가 미국에 보내는 대답은 명백하다'라는 제목의 담화를 발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리 외무상은 "두 해 전 한껏 부풀어 올랐던 조미(북미) 관계 개선에 대한 희망은 오늘날 악화 상승이라는 절망으로 바뀌었고 조선반도의 평화번영에 대한 한 가닥 낙관마저 비관적 악몽 속에 사그라져 버렸다"면서 말했다.

이어 “명백한 것은 두해전 이 행성의 각광을 모으며 한껏 부풀어 올랐던 조미(북미)관계개선에 대한 희망은 오늘날 악화상승이라는 절망으로 바뀌였고 조선반도(한반도)의 평화번영에 대한 한가닥 낙관마저 비관적 악몽속에 사그라져버렸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리 외무상은 "우리 최고지도부와 미국 대통령과의 친분관계가 유지된다고 해서 실제 조미 관계가 나아진 것은 하나도 없는데 싱가포르(북미정상회담 장소)에서 악수한 손을 계속 잡고 있을 필요가 있겠는가 하는 의문이 생긴다"고 지적했다.

리 외무상은 "미국에 의해 현재 조선반도는 북미 쌍방이 합의한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보장과는 정반대로 핵전쟁 유령이 항시적으로 배회하는 세계 최대의 열점지역이 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남조선 군을 공격형의 군대로 전환시키기 위해 무려 수백억 달러 규모의 스텔스 전투기와 무인정찰기와 같은 첨단 장비들을 대대적으로 들이밀고 있으며 남조선 당국은 이에 천문학적인 자금을 떠섬겨바치고 있다"라고 비난했다.

리 외무상은 “미국이 지난 2년 간 언급한 '관계 개선'은 곧 '제도전복'을, '안전 담보'는 '핵 선제타격'을, '신뢰구축'은 대북 고립압살을 의미한다는 것을 드러냈다"며 "장장 70년을 이어오는 미국의 뿌리 깊은 대조선 적대시 정책이 근원적으로 종식되지 않는 한 미국은 앞으로도 우리 국가, 제도, 인민에 대한 장기적 위협으로 남아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재선을 노리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서는 "지금까지는 현 행정부의 행적을 돌이켜보면 정치적 치적 쌓기 이상 아무 것도 아니다"라면서 "다시는 아무런 대가도 없이 미국 집권자에게 치적 선전감 보따리를 던져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리 외무상은 또 “폼페이오 장관을 비롯한 미국의 정객들은 입만 벌리면 미국의 변함없는 목표는 조선반도비핵화라고 줴쳐대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