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경지역 평화는 마지막 희망이자 생명줄”

정하영 김포시장은 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를 방문해 김연철 통일부장관에게 '탈북민단체 대북전단 살포 중단 건의문'을 전달했다.

접경지역 시장군수협의회가 5일 “접경지역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하는 탈북민단체 대북전단 살포를 즉각 중단시켜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김연철 장관은 이날 접경지역 시장군수협의회장인 정하영 김포시장을 만나 "통일부는 접경지역 주민들과 함께 비무장지대(DMZ) 평화지대화 구상을 구체화하기 위해서 꾸준하게 협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안보라는 것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이라며 ""접경지역 주민들을 포함해 국민들도 생명과 재산을 위협하는 긴장 조성에 대해 대부분 반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접경지역 시장·군수 협의회와 함께 접경지역의 평화와 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해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정 시장은 “(김여정 담화로) 지역주민들이과 시장·군수들이 굉장히 우려하고 있다"면서 "주민들은 빠른 남북관계의 개선, 남북관계 교류를 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를 방문해 김연철 통일부장관에게 '탈북민단체 대북전단 살포 중단 건의문'을 전달했다.

협의회는 건의문에 “전날 북측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은 지난 31일에 있었던 탈북민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강하게 비난하면서 남북군사합의 파기까지 거론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대북전단 살포는 긴장 완화와 갈등 해소, 안전하고 평화로운 삶을 원하는 접경지역 주민들의 바람과 여망을 일순간에 무너뜨리는 무책임한 행위”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교류와 협력을 통해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평화와 번영의 길로 나아가고자 하는 우리의 통일 기본정신에도 위배되는 행위임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대북전단 살포행위가 근절되도록 정부가 강력한 조치를 강구하는 가운데 이러한 조치와 이를 위반하는 사람들을 처벌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법령을 마련하는 등 근본적인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주실 것을 강력히 건의드린다”고 거듭 요청했다.

협의회는 앞서 “한국전쟁 이후 분단 70년간 옹진군에서 고성군까지 접경지역 10개 시군에 살고 있는 주민들은 자신의 땅에 창고 하나 마음대로 짓지 못하는 이중 삼중의 규제를 일방적으로 감내하며 살아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남북 정상 간의 합의로부터 시작된 접경지역에서의 평화와 협력은 그 지역에 살고 있는 주민들에게는 마지막 희망이고 생명줄"이라고 지적햇다.

그러면서 "접경지역의 상황을 모두 무시하고 일부 탈북민단체에서 일방적으로 대북전단 살포를 계속하고 있다"면서 어려움을 호소했다.

협의회는 이번 대북전단 살포가 2010년도 연평도 포격사건, 그리고 2014년 김포시 애기봉 성탄트리 조준사격 위협 등과 같은 접경지역에서의 긴장과 갈등, 군사적 도발이 반복될 가능성에 대한 염려를 내비치도 했다. 

통일부는 지난 4일 북한이 문제 삼은 대북 전단 살포와 관련해 “남북방역협력을 비롯해 접경지역의, 접경지역의 국민들의 생명·재산에 위험을 초래하고 하는 행위는 중단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대북 전단 살포를 저지할 수 있는 법률 제정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