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사진=미 백악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에 따라 홍콩의 특별지위를 박탈하기 위한 조치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홍콩이 나머지 중국으로부터 별도의 관세 및 여행 구역이라는 특혜 대우를 철회하는 조치를 취할 것”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홍콩보안법 제정 강행은 중국이 홍콩의 자치권을 보장하겠다는 약속을 어긴 것”이라며 "홍콩이 더는 우리가 제공한 특별대우를 보장할 정도로 충분히 자치적이지 않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국은 약속한 '일국양제' 원칙을 '일국일제'로 대체했다"며 "따라서 나는 홍콩의 특별대우를 제공하는 정책적 면제 제거를 위한 절차를 시작하도록 행정부에 지시했다"고 했다.

미국은 1992년 제정한 홍콩정책법을 통해 홍콩이 관세, 투자, 무역, 비자 발급 등의 영역에서 홍콩을 중국 본토와 다르게 특별 대우해 왔다. 

그러나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는 지난 28일 홍콩 내 반정부 활동을 금지하는 보안법을 통과시켰다. 이에 맞서 미국은 홍콩 특별지위 박탈 등 초강경 대응을 예고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발표는 범죄인 인도조약에서 기술 사용에 관한 수출통제, 그리고 더 많은 것까지 거의 예외 없이 홍콩과 맺고 있는 모든 범위의 협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기자회견 종료 후  잠재적 안보위협을 해소하기 위해 중국으로부터 일부 외국 국적자의 입국을 중지한다는 내용이 담긴 포고문을 발표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WHO에 대해 "개혁에 실패했기 때문에 우리는 오늘 WHO와 관계를 종료하고 이들 지원금을 전세계 다른 곳으로 돌려 긴급한 공중보건 필요에 충당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그는 "우리는 (WHO가) 취해야 하는 개혁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직접적으로 관여했지만 그들은 행동하길 거부했다"며 "오늘 우리는 WHO와의 관계를 종료하고 그 자금을 세계 다른 곳으로 전용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세계는 중국으로부터 바이러스에 대한 답이 필요하다. 투명성을 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