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주재영국대사관(사진=대사관)

영국이 북한 당국의 입국 제한 조치 때문에 대사관을 계속 운영하기가 불가능해 평양주재 대사관을 잠정 폐쇄하고 모든 인력을 철수시켰다고 밝혔다.

영국 외교부 대변인은 27일 "평양주재 대사관을 잠정 폐쇄했고 인력이 북한을 떠났다"며 "북한 당국의 입국 제한 조치가 인력 순환과 대사관 운영 지속을 불가능하게 만들었기 때문에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VOA에 말했다.

이어 "영국은 북한과의 외교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평양주재 대사관의 원활한 운영을 재개할 수 있게 되는 대로 평양에 인력을 재배치하고 대사관 운영을 재개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콜린 크룩스 대사가 북한주재 대사직을 유지한다"고 덧붙였다.

영국 외교부 대변인은" 2017년 8월부터 모든 영국 국적자들에게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한 모든 북한 여행을 자제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고 밝혔다.

27일 현재 북한 내에 영국 국적자는 단 한 명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영국 외교부는 이날 갱신한 ‘북한여행주의보’에서도 평양주재 대사관이 문을 닫은 사실을 확인했다.

주의보는 "평양주재 대사관이 잠정 폐쇄돼 북한 내에서 영사 지원이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사관을 잠정 폐쇄한 이유는 북한 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세계적 대유행에 대응해 시행한 여행 제한 조치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북한은 지난 1월말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유입을 막기 위해 중국, 러시아와의 항공, 철도 교통을 전면 중단하고, 외국인의 북한 입국도 완전히 차단했다.

북한 외무성은 2월 1일부터 자국 주재 외교관들에게 대사관과 외교관 구역을 벗어나지 못하도록 하는 등 강력한 이동 제한 조치를 취했다.

평양주재 독일 대사관과 프랑스, 스위스의 외교공관들이 북한의 이같은 조치에 반발해 지난 3월 초에 공관 운영을 중단하고 인력을 철수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