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신국제협력 TF 1차 민간자문회의(사진=외교부)

외교부는 ‘국제기구를 통한 보건안보:현 체제 평가 및 향후 과제’를 주제로 한 '코로나19 신국제협력 T/F 1차 민간자문회의'를 27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우리의 선진적 의료시스템과 창의적인 IT 기술을 적극 활용한 방역 기법들이 큰 역할을 수행했음을 감안해 WHO 등 국제기구에서 여러 활동을 해온 국내 보건의료 전문가 뿐 아니라, 과학기술, 경제, 보건산업 등 다양한 분야의 민간전문가 10명이 참석했다.  

조세영 1차관은 인사말을 통해 “국제사회에서 방역 모범국가로 인정받고 있는 우리나라가,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국제환경하에서 어떻게 국제사회의 새로운 요청에 응답하고, 실질적 외교 역량을 강화해나갈지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참석 자문위원들에게 전 세계의 공동 과제로 부상한 국제 보건 거버넌스 강화를 위한 방안과 우리나라의 역할 확대 방안을 적극 논의해줄 것"을 당부했다.

회의에 참석한 자문위원들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제기구 중심의 협력 현황과 WHO 체제의 진단 및 향후 개선과제 분석, 국제 보건안보 협력 제고를 위한 한국의 역할 등에 대해 발표 와 토의를 했다.

​이번 1차 민간자문회의는 한 국가의 노력만으로는 해결될 수 없는 코로나19 극복과 신종 감염병 대유행에 대비해 보건의료 국제협력 증진 방안을 선도적으로 모색해 나가기 위해 개최됐다.

아울러 국제기구 특히 WHO를 중심으로 한 현 국제보건협력 시스템에 대한 진단 및 평가와 함께 우리나라의 코로나19 대응 국제협력 과정에 대한 분석과 앞으로의 과제들이 논의됐다.

외교부 코로나19 신국제협력 TF는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국제협력 수요에 보다 체계적‧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감염병 대응 등 국제 보건 안보 협력을 제고를 위해 함상욱 외교부 다자외교조정관을 팀장으로 지난달 29일 출범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