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을 방문한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캠벨 메이어 유엔군 부사령관의 안내를 받고 있다.(사진=통일부)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오는 27일 정하영 김포시장, 백경순 해병대 2사단장 등과 함께 김포시 한강하구 일원을 방문한다.

이번 방문은 한강하구 공동이용 등 남북간 합의 이행현장을 직접 확인하고 지자체와 관계기관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실시됐다.

한강하구는 정전협정에 따라 남북 민간선박의 자유로운 항행이 보장되는 지역이나, 한국전쟁 이후 남북간의 군사적 대치 상황으로 인해 지난 70여 년간 정상적인 이용과 개발이 불가능 했다.

지난 2018년 9.19 군사합의에 따라 분단 이후 처음으로 남북이 한강하구 공동이용을 위한 기초적인 물길 조사를 실시하고 조사한 결과와 해도를 지난해 1월부터 남북이 공유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후 남북관계가 교착되면서 한강하구 공동이용 사업도 더 이상의 진전을 이루지는 못했다.

군사분계선을 기준으로 남북이 분단돼 있던 것과는 달리 한강하구는 남북의 민간선박의 항행이 보장되는 일종의 중립수역이다.

정부는 “한강하구의 이러한 생태환경적·역사적·경제적 가치를 고려하여 기존 합의를 준수하면서 접경지역의 평화를 공고히 해 나가는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는 뜻을 밝혔다.

이어 “이를 위해 현재 남북관계 상황에서도 할 수 있는 사업들은 추진해 나가는 한편, 향후 남북 주민들간 호혜적인 협력의 공간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방안도 지자체, 관계기관의 의견을 수렴해 강구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