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남포항의 이달 13일 모습. 대기 중인 선박들이 약 두 달 전에 비해 크게 줄어든 모습(사진=Planet Labs)

코로나19로 북한 항구에 발이 묶였던 북한 선박들이 상당수 운항을 재개한 것으로 드려났다.

최근 ‘플래닛 랩스(Planet Labs)’의 위성사진을 확인한 결과, 남포항 일대에 운휴 중인 선박 숫자가 크게 줄었다고 VOA가 전했다.

지난 13일 남포 컨테이너 항구와 석탄, 유류 항구 인근 해상을 촬영한 위성사진에는 약 30척의 선박이 정박하고 있어 지난 3월22일 50여 척에 비해 숫자가 크게 줄었다.

대동강변을 따라 좀 더 북쪽에 위치한 대안항 인근에도 3월 위성사진에는 약 30척의 선박이 보였지만, 두 달 뒤 위성사진에선 10척이 채 안 되는 선박만이 발견됐다.

남포항 3월22일(위) 영상진과 5월13일 영상(사진=플래닛 랩스)

남포항의 입구 격인 서해쪽 바다에 머물던 수 십 척의 선박들도, 5월에는 모두 자취를 감춘 사실이 이번 위성사진을 통해 관측됐다.

물론 이번에 발견된 선박들은 사실상 대기 중인 선박이 거의 없던 지난해와 2018년 5월 보다는 많은 것이지만, 3월과 비교해선 그 숫자가 눈에 띄게 줄었다.

지난 3월 북한 남포항 일대를 촬영한 위성사진에는 100여 척의 선박이 운항하지 않은 채 해상에 떠 있는 모습이 관측됐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