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사진=국무총리실)

정세균 국무총리는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인 18일 “지난 12일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의 본격적인 조사 착수에 주목한다”며 “정부도 역사의 과오를 바로잡는다는 각오로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자신의 SNS에서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이라며  “아직도 숨겨있는 5․18 민주화운동의 실체적 진실을 역사의 심판대 위에 올려놓아야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5․18 민주화운동의 실체적 진실을 역사의 심판대 위에 올려놓아야 한다”며 “이것이야말로 한때 불의했던 국가의 폭력이 그분들께 용서를 구하는 유일한 길이자 살아 남아있는 자들이 해야할 최소한의 도리”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초 발포경위와 계엄군의 헬기사격, 민간인 학살, 인권유린과 행방불명 등 미해결 과제가 명명백백히 밝혀지고, 왜곡없이 기록되기를 기대한다”며 “오랜 시간 쌓인 갈등을 해소하고 국민 화합의 길로 나아갈 수 있는 계기를 만들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정 총리는 “더이상 민주유공자, 유족들의 가슴을 아프게 하는 왜곡과 폄훼는 없어야 한다”며 “오늘의 대한민국은 광주 5·18 영령들과 광주 시민들의 희생 위에 서 있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피로써 민주주의를 힘겹게 전진시킨 5·18 민주화운동의 의미를 되새기며, 40년 전 그날의 슬픔을 넘어 오늘의 각오를 새롭게 다진다”고 덧붙였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