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공동식수를 마친 후 군사분계선 표식물이 있는 ‘도보다리’까지 산책을 하며 담소를 나누는 모습(사진=공동취재단)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는 27일 판문점선언 2주년을 맞아 성명을 통해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해소하고 평화를 실현하자“고 밝혔다.

6.15남측위는 이날 기념성명을 발표하고 “판문점선언을 통해 남과 북은 한반도에서 다시는 전쟁이 일어나지 않을 것임을 전 세계앞에 선언하고 남북관계의 발전과 평화 번영 통일로 향하는 겨레의 의지를 뚜렷이 보여줬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판문점선언과 뒤이은 평양공동선언의 채택은 분열과 대결의 시대를 끝내고 화해와 협력 평화와 통일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젖히는 겨레의 큰 성과였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오늘날 남북관계는 꽁꽁 얼어붙고 남북공동선언은 단 한 걸음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며 ”민족자주의 원칙아래 남북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해 남북관계의 전면적이고 획기적인 발전을 이룩하자“고 강조했다.

6.15남측위는 “정부는 평화를 위협하는 군비증강과 연합군사훈련을 중단하고 한반도의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 군사분야 합의서에서 약속한 대로 상대방을 겨냥한 일체의 적대행동을 중단하고 군사적 긴장상태를 완화하며, 군사적 신뢰를 구축하여 단계적 군축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