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산업과 고용안정 등을 위해 총 85조원 규모 추가 대책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기간산업의 위기와 고용충격에 신속히 대처하고 국민의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결정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선 40조원 규모로 위기 극복과 고용을 위한 기간산업안정기금을 긴급 조성하겠다”며 “정부는 기간산업안정기금을 통해 기간산업이 쓰러지는 것을 막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간산업을 지키는 데 국민의 세금을 투입하는 대신에 지원받는 기업들에게 상응하는 의무도 부과하겠다”며 “고용 총량 유지와 자구 노력, 이익공유 등의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국회를 향해 “기간산업안정기금은 국회 법 개정이 필요한 사항”이라며 “우리 기간산업을 보호하고 국민의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입법에 국회도 협조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 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결정한 100조원 규모의 금융조치에 25조원을 추가해 135조원 규모로 확대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언급했다.

또 “정부는 긴급고용안정대책에 10조원을 별도로 투입해 '코로나-19'로 현실화되고 있는 고용충격에 적극 대응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고용유지지원으로 실업대란을 차단하는 것에 역점을 두면서 고용안전망의 사각지대를 획기적으로 줄여 촘촘하게 지원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해 휴직수당의 90%까지 보전 고용유지지원금 확대, 무급휴직 신속 지원프로그램, 프리랜서·특수고용노동자·영세사업자 등 93만명에 대한 특별 고용안정지원금 지원, 50만개의 일자리 창출 등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고용창출 효과가 큰 대규모 국사업을 추진함으로써 단지 일자리를 만드는 데 그치지 않고 포스트 코로나시대의 혁신성장을 준비해 나갈 것”이라며 “관계부처는 대규모 국가프로젝트로서 이른바 한국판 뉴딜을 추진할 기획단을 신속히 준비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특히,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속도입니다. 지금까지 발표한 비상경제대책들을 신속하게 실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오늘 결정하는 비상대책에 필요한 3차 추경과 입법도 신속하게 준비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회에서도 할 일이 태산같은 비상한 시기임을 감안해 대승적인 합의로 신속한 결정을 내려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거듭 강조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