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길 대리대사(사진=유로뉴스)

미국 법무부가 ‘지난 2018년 11월 조성길 전 이탈리아 주재 북한대사관 대사대리 부부가 잠적하는 과정에 미국에 기반을 둔 반북한단체인 ‘자유조선’이 개입했다’는 미국 언론 보도에 대해 공개적으로 언급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미국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은 지난 3일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조성길 전 이탈리아 대사대리 부부가 11월 잠적 당시 직원들에게 산책을 다녀오겠다고 말한 뒤 대사관을 빠져나왔으며, 이후 주변에서 대기하던 ‘자유조선’측이 마련한 차에 올라탄 뒤 사라졌다고 전했다.

미국 법무부는 6일 이와 관련한 자유아시아방송(RFA)의 질의에 “법무부는 논평을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미국 국무부와 중앙정보국(CIA), 연방수사국(FBI)도 6일 ‘자유조선’과 관련한 자유아시아방송(RFA)의 질의에 답변하지 않았다.

매튜 하 민주주의수호재단(FDD) 연구원은 6일 자유아시아방송에 현재까지 주어진 정보와 증거들을 토대로 ‘자유조선’이 조 전 대사대리 망명에 개입했는지 여부에 대해서 확신할 수 없다면서도, 그럴 가능성은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자유조선’이 조 전 대사대리 망명에 관여했다는 사실이 증명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데이비드 맥스웰 민주주의수호재단(FDD) 선임연구원도 6일 자유아시아방송에 조 전 대사대리 망명에 ‘자유조선’이 개입했다는 보도에 대해 어느 정도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에이드리언 홍과 크리스토퍼 안 등 한국계 외국인들이 주축이 된 ‘자유조선’은 지난해 2월22일 스페인 주재 북한 대사관을 습격했다.

이 사건은 베트남 하노이 2차 미북 정상회담을 5일 앞두고 일어났기 때문에 국제사회의 큰 주목을 받았다.

현재 미국 법무부에 따르면, 홍 씨는 지난해 4월 미국 연방수사국(FBI)에 공개 수배된 상태이지만, 행방이 묘연한 상태이다.

안 씨의 경우 지난해 4월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체포됐으며, 안 씨의 스페인 송환 심리는 변호인의 요청에 따라 지난 1월에서 오는 5월로 연기된 상태이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