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이 있는 Treasury Annex(사진=위키피디아)

미국은 자금세탁방지기구로부터 대북 금융 제재를 대체로 준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고 VOA가 전했다.

미국은 지난달 31일 자금세탁방지지구(FAFT)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미국이 대북 금융 제재를 ‘대체로 준수’하고 있다는 이 기구의 평가가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이 이날 보고한 대북 금융 제재 이행 항목은 자금세탁방지기구의 ‘권고안 7번’에 대한 내용으로 대량살상무기 확산 국가에 대한 정밀 금융 제재를 이행할 것을 명시하고 있는데, 핵무기를 실험한 북한이 여기에 포함된다.

구체적으로는 유엔 안보리에 의해 제재 대상으로 지정된 인물과 기관, 기업 등에 자금을 동결할 것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미국은 재무부 산하 해외자산통제실(OFAC)이 ‘대량살상무기 확산자 제재 규정’과 북한 제재 규정 등을 통해 제재를 이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은 지난해 해외자산통제실을 통해 북한과의 불법 환적에 연루된 중국 해운사와 자금 거래를 도운 러시아 금융회사 등에 대해 총 5차례에 걸쳐 추가 제재를 단행했다.

올해는 지난 1월과 3월 북한 노동자 관련 업체와 개인, 그리고 북한의 사이버범죄에 연루된 중국인을 제재 대상에 추가했다.

자금세탁방지기구는 지난 1989년 주요 7개국 (G-7) 정상회의에서 금융기관을 이용한 자금세탁에 대처하기 위해 설립됐다.

현재 미국과 영국, 중국, 러시아, 한국 등 30여개 나라와 유럽연합 (EU) 집행위원회, 걸프협력위원회 (GCC) 등의 국제기구가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