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 휘장(사진=홈페이지)

미국 정부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북한 방문을 원하는 인도주의단체 관계자나 언론인 등에게 발급했던 ‘특별여권’ 서비스를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 국무부 관리는 3일 “미국인들의 여행이 금지된 북한 방문과 관련해 예외적으로 시행해 온 `특별여권’ 발급을 중단했다"고 VOA에 밝혔다.

이 관리는 "이번 조치는 ‘코로나-19’의 잠재적인 확산 방지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국무부의 여권 관련 기관들은 생사와 관련해 72시간 이내에 여행해야 하는 긴급 상황을 증빙하는 지원자에 한해 여권 서비스를 제한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러한 서비스 제한은 북한 (혹은 세계 다른 지역) 여행을 위한 (특별) 여권 신청자도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국무부는 북한 여행을 위한 ‘특별여권’ 발급이 중단된 시점과 언제 재개될지에 대해서는 답하지 않았다.

이 관리는 해외에서 미국 시민의 안위와 안전은 국무부의 최우선 고려 사안이라며, 북한이 국무부 여행주의보에서 최고 단계인 ‘여행금지’ 국가로 지정된 점을 상기시켰다.

미국인의 북한 방문 금지 조치는 북한에 17개월 동안 억류됐다가 송환된 지 며칠 만에 사망한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 사건을 계기로 지난 2017년 9월 도입된 이후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다.

국무부는 ‘미국의 국익에 부합하는 경우’ 라는 원칙에 따라 언론인이나 대북 인도주의 지원 관계자들에 한해 제한적으로 ‘특별여권’을 발급해 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