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일 국군대전병원 방문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제52주년 예비군의 날인 3일 "2022년까지 예비군 훈련 보상비를 병장 봉급 수준을 고려해 추가로 인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방부에 보낸 축전을 통해 “예비군 훈련이 생업에 피해를 주지 않도록 보상비를 정부 출범 전보다 4배 인상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예비군 창설 이후 처음으로 훈련이 연기됐지만, 지금 이 순간에도 275만 예비군이 헌신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우리 예비군은 경증환자 생활지원센터에 상주하며 환자들을 돕고, 일손이 부족한 방역 현장과 마스크 작업, 판매 현장을 지원하고 있다”며 "예비군의 애국심과 헌신을 국민은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예비군은 민·관·군·경 통합방위태세의 핵심 전력으로,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뒷받침하는 ‘강한 국방력’의 중요한 축”이라며 “정부는 예비군이 군사적 위협을 비롯한 국가비상사태에 적절히 대비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예비전력 정예화를 국정과제로 삼고, 동원 부대에 K10 제독차와 신형 박격포를 비롯한 신형 무기체계를 도입해 상비사단 수준으로 장비와 물자를 확충하고 있다"며 "훈련도 4차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해 과학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예비군의 날 기념식은 당초 전국 17개 광역시·도에서 열릴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예방 차원에서 행사가 취소됐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